
9일 오전 11시 50분쯤 서울 행당동 소재 한 약국 앞에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. 이 약국은 낮 12시부터 마스크를 판매했다. 정희윤 기자
마스크 5부제 시행 첫날이다 보니 출생연도만 맞으면 마스크를 살 수 있다고 기대하는 사람이 많았다. 2006년생인 허모씨는 신분증이 없어 여권을 들고 약국을 찾았지만 마스크가 아직 약국에 입고되기 전이라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. 허씨는 “괜히 일찍 왔나 싶다”며 “밖에 나갈 때 쓸 마스크가 없다 보니 매주 월요일마다 약국에 들를 예정이다”고 말했다.
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‘마스크 5부제’가 시행된 첫날, 약국들엔 사람이 끊임없이 찾아왔다. 월요일인 9일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이어야만 약국에서 마스크를 살 수 있었다. 이를 알고 찾아온 시민부터 5부제 시행으로 인한 마스크 구매 가능 요일을 이해하지 못한 시민들까지 약국에 몰렸다.
"오늘 못 사면 1주일 기다려야"

9일 오후 서울 행당동 소재 한 약국 앞에 오늘자 공적 마스크가 품절됐다는 안내문이 붙었다. 정희윤 기자
5부제에도 순식간에 동나
61년생 조모씨는 “지금 약국만 세 군데를 돌아다니고 있는데 다 마스크가 없다고 해서 큰일이다”며 “여분 마스크가 없는데 오늘 못 사면 다음 주까지 기다려야 하니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”고 했다. 56년생 박병옥씨도 “마스크를 쓰고 싶어도 없어서 아예 쓸 수가 없다”며 “5부제 시행이라 당연히 살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매진이라니 당혹스럽다”고 토로했다. 그는 "대체 몇시에 약국에 가야 마스크를 살 수 있는지 모르겠다"고 덧붙였다.
"출생연도 끝자리인지, 생일 끝자리인지…"
35년생 황모씨는 약사에게 “신분증 남바(주민등록번호) 좀 봐 달라”고 하고 마스크 구매가 가능한지 물었다가 살 수 없다는 말에 발길을 돌려야 했다. 그는 “아내 장애인등록증을 갖고 왔는데 내가 사 줄 수 있냐”고 물었으나 황씨의 부인은 40년생이라 금요일에 살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. 이 약국의 약사는 “이런 일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”며 “설명을 계속해드리는데 혹시 무작정 화내시는 분들이 있을까 봐 걱정이다”고 토로했다.
왕모(74)씨는 “뉴스를 보긴 했는데 이해를 못 하겠어서 신분증 들고 무작정 약국 와봤는데 다행히 살 수 있는 날이라고 한다”며 “태어난 날짜 끝자리로 치는 건지 출생연도 끝자리로 봐야 하는 건지 몰랐다”고 했다.
어린 자녀의 마스크 대리구매를 위해 주민등록등본을 챙겨 온 손님도 있었다. 서울 성동구에 사는 김모(36)씨는 “5살 딸 마스크를 대리구매 했다”며 “56년생 어머니의 마스크도 같이 사려고 했는데 주민등록등본에 있어도 대리 구매가 안 된다고 하더라”고 했다. 대리구매 대상은 만10세 이하 어린이, 만80세 이상 노인으로 제한됐다.
서울 행당동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김모 약사는 “거동 불편한 어르신을 대리해 마스크를 사러 온 손님들이 많은데 주민등록상 같이 사는 게 확인이 돼야만 마스크를 드릴 수가 있어서 안타깝다”고 했다.
"판매 시각은 일정해야" 목소리

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의 한 약국에 마스크를 오후 6시부터 선착순 판매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. 정진호 기자
이 약국의 약사는 "마스크가 몇시에 몇장이나 들어오는지 전혀 알지 못하지만 최소한 오후 6시 전에는 입고된다"며 "판매시각을 정해놓으니 고객들은 헛걸음하지 않아서 좋고 약국 입장에서도 부담을 덜 수 있다"고 했다.
정진호·정희윤 기자 jeong.jinho@joongang.co.kr
2020-03-09 06:39:51Z
https://news.google.com/__i/rss/rd/articles/CBMiTmh0dHBzOi8vbmV3cy5qb2lucy5jb20vYXJ0aWNsZS8yMzcyNTcyNj9jbG9jPWpvb25nYW5nLXNlY3Rpb24tbW9yZWRpZ2l0YWxmaXJzdNIBK2h0dHBzOi8vbW5ld3Muam9pbnMuY29tL2FtcGFydGljbGUvMjM3MjU3MjY?oc=5
52782222578575
Bagikan Berita Ini
0 Response to "‘마스크 5부제’ 첫날 혼란…"판매 시간만이라도 정해졌으면" - 중앙일보 - 중앙일보"
Post a Comment